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는야, 꼬마 건축가

자료실/도시건축

by 정예씨 2004. 9. 30. 23:30

본문


나는야
, 꼬마 건축가

건축을 통한 교육과 건축가의 사회 참여

 


지난
727일부터 813일까지 서울 아티누스 갤러리에서는 어린이들의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가 전시 되었다. 찰흙과 신문지로 만든 집들, 폐지 박스로 만든 건물과 다리들, 색색가지 종이와 셀로판지로 녹지와 실개천을 만든 도시의 이곳 저곳에는 자신과 이웃의 삶이 그대로 스며들어 있는 모습이었다. ‘나는야, 꼬마 건축가’ 전시는 4일간 진행된 초등학교 5, 6학년들의 워크숍, 어린이 건축학교의 결과를 그대로 전시한 것이다.

여름 방학을 이용한 이번 어린이 건축학교에서는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 워크숍을 4일간 참관했던 학부모들은 기대 이상의 결과와 교육 내용과 방식에 대해 만족해 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건축학교가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 단체에서 3년째 계속되고 있는 건축교육 프로그램이라면, 전시 자체의 목적보다는 어린이 건축 학교가 지향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린이건축학교’와 ‘
K-12 건축교육모임’

 

어린이 건축학교는 K-12 건축교육모임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K-12 건축교육모임(이하  K-12 )은 홍성천(엑토건축), 주대관(엑토건축), 조정구(구가건축), 장성렬(GND건축), 박민수(포월) 씨로, 이번 여름 어린이 건축학교는 주대관 소장을 제외한 K-12 4명과 전인호(아뜨리에 데스빠스), 박태홍(pur.ple), 박준호(도상건축) 씨가 진행하였다. 건축교육 프로그램 연구 모임의 상징적인 단어인 K-12 from kindergarden to 12grades를 일컫는 말로, 정규 교육이 시작되는 유치원에서부터 12학년까지 를 말하며, 대학교 이전까지인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육을 말한다.

 


공교육의 활성과 지역 공동체의 부활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 중에 지역간, 계층간 불균형은 다양하고 복잡한 연관고리를 가진다. 이들은 물리적 토대인 도시 문제를 야기시키며, 중층의 불균형과 불평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K-12는 지역 공동체나, 소규모 도시 자체가 붕괴되는 현상, 매년 증가되는 상상초월의사교육비, 과열 입시 경쟁, 기러기 아빠와 같은 일련의 현상들은 비단 교육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교육의 문제가 삶의 문제로, 곧 삶의 토대를 이루는 환경의 문제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공교육을 활성하는 방안 중에 전문가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다 가3년 전 시범적으로 시작한 어린이건축학교가 의외로 효과가 좋아 지속할 것과 좀 더 체계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다.


수년째 철암 집 짓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 어린이 건축학교의 아이디어를 처음 제안한 주대관 씨는 도시 문제를 야기하는 지역 공동체의 붕괴가 비단 대도시에만 한정되는 문제가 아닌, 지방 중소 도시에서 더욱 심각하며, 그 현상의 연결고리로 교육의 불균형에 주목했다고 한다. 건축하는 이로서 사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직접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건축가의 사회 참여가 시작되고, 건축이나 건축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저변 또한 확대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조건을 높이는 것이 된다고 한다.

 


왜 건축인가

 

그러나 왜 건축인가. 교육과 지역 공동체가 붕괴되는 현상에 왜 건축이 개입되어야 하는가에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건축이 다양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으로 설명 될 수 있다. 엑토 건축 홍성천 소장은 건축 자체의 기술적 특성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적 속성이 우선 교육과 접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점차 학교 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내용과 방식은 통합적으로 바뀌고, 건축에서는 다양한 교과목을 포괄할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재료를 직접 만지고 다루며,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할 수 있다는 것에 건축이 갖는 가능성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건축프로젝트 자체가 팀 작업과 프로젝트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아이들의 인성 교육에도 많은 의미가 있다고 한다. 혼자서 하는 놀이와 학습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들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에는 무엇인가를 상의하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에서는 많은 마찰이 있었으나,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이상의 결과물이 만들어지면서 성취감과 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라고 한다. 이런 점에서 건축의 속성에서 비롯되는 또 하나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K-12
건축교육 프로그램

 

K-12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건축 전문가(Architect)를 길러내는 교육이 아닌 ‘건축을 통한 대중교육(by architecture, through architecture)’에 목적을 두고 있다. 소수 엘리트중심의 교육이 아닌 대중 교육에 방향을 두고 있다. 방법론에서 K-12가 지향하는 교육의 이상은 제도권 교육에 포함될 때, 사회전반의 변화와 이상을 그려낼 수 있다는 것이 K-12 내부에서도 지배적이다. 때문에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제도권 교육인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현재는 서울 성북초등학교, 강원도 철암초등학교, 서울 경신중학교 세 군데에서 격주 1회 정도로 학교 정규 수업 시간에 진행되었다. 올해 1학기 동안 진해되었던 건축교육 프로그램인 ae80에서는 단계별로 학습 목표와 내용들은 상세하게 담고 있는데, 다음의 표에서 참조할 수 있다.

이러한 건축교육 프로그램은 해외의 경우
K-12 건축교육 프로그램이 십여 년 전부터 실행되고 있는 곳도 있다. 모두 지역의 환경과 특성에 맞게 교육 내용과 방식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문가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해외 사례마다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 또한 다양하다. K-12 건축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상상력이나 창의력에 좀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다시 현실의 지평에 서서

 

현재K-12 건축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은 자원 봉사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좀더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확보하는 것 외에도 이러한 교육의 영역에서 전문가들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홍성천 소장은 설명한다. 이점에서 지역 건축가들의 참여가 요구되며, 건축 관련 대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외국의 경우처럼 학점으로 인정되는 제도가 마련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재정원 절실한데, 현재 교재 준비나 실습
재료와 관련된 비용은 모두 K-12 건축 교육 멤버들이 다 충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지원은 아직 멀리 있다고 한다. 아직은 그 출발선에서 있는 K-12 건축교육은 많은 시행 착오와 난제를 병행하며 전진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와 함께 하는 건축, 건축가의 참여 방법은 그리 멀리 있지 않아 보인다. 때문에 사회 속에서 자신의 입지를 넓히는 것이 그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상투적인 문구가 K-12 건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시 각인 된다.

 

강권정예 기자 jeongye@archious.com

건축문화 2004/09 

-------------------------------------------------------

 

건축교육프로그램 ae80

 

ae811 찰흙으로 집 만들기

관련주제     건조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환경에 대한 사고의 출발점으로서 자신이 살고 싶은 집에 대해서 생각하고 기록하고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건조환경과 자연환경의 개념과 문제들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주요용어     건축, , 마을, 도시, 건조환경, 자연환경, 건축가, 건축주, 대지, 공간, 인체, 평면, 입면, 단면, 모형, 2차원, 3차원

학습목표     - 건조환경에 대한 이해와 인식

               - 건축이란 무엇인가

               - 건축과 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의 이해

               - 마을, 도시의 생성

               - 건조 환경의 공공성

               - 건축가가 하는 일

관련교과     국어, 미술, 사회, 수학

 

ae830신문지로 돔 만들기

관련주제      구조적 합리성의 이해

수준             초등3학년-고등3학년

과제개요      사물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외부적 힘의 종류에 따라 사물이 어떻게 안전하게 서 잇는지를 알아보고 물리적인 힘의 작용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구조적인 합리적 사고를 익힌다. 실습과제로는 신문지를 단단히 접어서 프레임 구조의 3차원적 공간을 만들어봄으로써 구조의 경제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구조와 공간간의 관계를 체험해 본다. 첫 단계는 학생들에게 건축물은 어떻게 서 있는가 라는 주제를 통해서 구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두 번째는 구조에 대한 실습 단계로서 학생들 자신이 신문지 종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단위 모듈을 만들고, 단위 모듈을 결합하여 학생 한 명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공간을 구성하는 구조물을 만든다.

주요용어     공간, 구조, 하중, 압축력, 인장력, 중력, 내력벽 구조, 가구식 구조, 프레임 구조, 접합, , 기둥

학습목표     - 건축물은 어떻게 서있는가

               - 힘의 작용에 대한 이해

               - 건축의 기본 구조 개념에 대한 이해

               - 3차원 형태에 대한 이해

               -단위 모듈의 결합에 의한 구조물의 형성

관련교과     수학, 과학, 실과, 미술

 

ae840 공간 속의 빛과 색깔

관련주제     상상력과 창의력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이 과제는 3회 차 ae830 신문지 돔 만들기의 결과물을 이용하여 진행한다. 첫 단계는 학생들에게 건축의 기본 요소로서 빛과 공간과의 관계, 색과 공간과의 관계를 설명해 줌으로서, 인간의 오감이 공간을 어떻게 경험하는지에 대해서 이해시키는 과정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 자신이 특수한 상황( : 마음이 따뜻해지는 공간,으스스한 공간 등)을 형용사를 설정하여 공간을 만들고 체험해 보는 수업이다.

주요용어     감각, 감정, 색채, , 어둠, 질감, 감정, 형용사(그림씨), 동사, 공간의 크기, 구조, ,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유채색, 무채색, 색상, 명도, 채도

학습목표     - 공간과 관련되어 여러 가지 감각과 감정이 개입될 수 잇음에 대한이해

               - 주어진 공간으로부터 여러 가지 감각과 감정을 느껴보기

               - 빛과 어둠, 색깔과 질감에 따른 공간 느낌의 차이 이해

               -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을 만들어 보기

관련교과     국어, 미술, 사회, 수학, 실과

 

ae841 동화 속의 건축

관련주제     상상력과 창의력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이 과제는 디자인 문제에 있어 문학의 매체를 이용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문학적인 서술과 창조적인 디자인과의 이해를 통해서 학생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으로 크게 3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동화 속의 건축을 이용하여 건조 환경을 이해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학생들이 책을 읽고, 두 번째는 책 속에 자신들이 원하는 공간이나 장소에 대해서 그림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공간이나 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주요용어     상상력,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건축가, 은유, 상징, 추상, 캐릭터, 2차원, 3차원, 여행, 인간의 오감, 공간, 장소, 건조 환경

학습목표     - 디자인에 대한 영감으로서 문학의 이용

               - 학생들에게 문학적인 서술과 시각화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

               - 감각을 통한 건축의 경험

               - 문학 속에 나타나는 건조 환경에 대한 조사, 연구

               - 읽기, 쓰기, 비평적 사고 능력 배양

관련교과     국어, 미술, 사회, 자연, 실과

 

ae860마을지도 만들기

관련주제     조사 기록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학교 주변의 마을을 관찰하고 기록하고 토론한다. 학생들이 마을을 답사하는 과정에서 소리를 듣고 냄새를 느끼로 손으로 직접 다른 재료들의 촉감을 느끼게 한다. 마을을 구성하고 있는 건물들의 유형들에 대한 이해와 물리적 특성들에 대한 이해 능력을 키워준다. 이 프로그램은 단독적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도시와 공동체의 이해라는 커다란 주제 아래 6회 차 프로그램인 ae870a 건물 만들기, 7회 차 프로그램인 ae8700 살고 싶은 우리 마을 만들기(박스 씨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주요용어     주변환경, 도시 구성요소, 건축의 입면요소,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공시설, 답사, 기록

학습목표     - 답사와 기록을 통한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

               - 주거지, 상업지역, 업무지역, 공공시설, 공원, 역사유적, 랜드마크, 풍경 등 도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와 그 역할에 대해 알게 함

               - 건축과 그 외의 도시적 관계 요소에 대한 이해

관련교과     사회, 미술

 

ae870a 건물만들기

관련주제     도시와 공동체에 대한 이해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와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을 위하여 지역 사회에 있는 시설의 유형과 필요한 시설들을 생각하고, 상자 등을 이용하여 시설물을 만든다. - 이 과제는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도시와 공동체의 이해라는 커다란 주제 아래 ae860 마을지도 만들기와 ae870 도시만들기(박스 씨티)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즉 사전 이수 프로그램으로서 ae860 마을지도 만들기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본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이 결과물로 만들어진 건물들은 ae870 도시 만들기(박스 씨티) 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요용어     건조 환경, 시설, 경관, 배치, 공원, 교통, 녹지, 가로, 비례, 스케일,

               인체, 입면, 모형, 재료, , 2차원, 3차원

학습목표     - 도시의 시설에 대한 이해 - 커뮤니티에 대한 경험적 접근

               - 커뮤니티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이해

               - 건물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 공간을 구성하고 배치하는 능력 개발

               - 도면을 그리는 능력과 모델을 만드는 능력 개발

               - 스케일과 비례 개념에 대한 이해

관련교과     사회, 환경, 미술, 도덕

 

ae870살고 싶은 우리 마을 만들기 (박스 씨티)

관련주제     도시와 공동체

수준          초등 3-6학년

과제개요     - 이 과제는 도시와 공동체의 이해라는 커다란 주제 아래 5회 차 프로그램인 ae860마을 지도 만들기와 6회 차 프로그램인 ae870a 건물 만들기(박스 씨티)와 연계하여 진행한다. 즉 사전 이수 프로그램으로서 5회 차 프로그램인 ae860 마을 지도 만들기의 결과와 6회 차 프로그램인 ae870a 건물 만들기 (박스 씨티)의 결과를 이용하여 이상적인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주요용어     도시 계획, 외부 공간, 건조 환경, 자연 환경, 시설, 공공시설, 경관, 배치, 공원, 교통, 녹지, 거리, 제한사항, 협동, 관계

학습목표     - 도시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 다양한 도시 기반시설의 요소들에 대한 이해

               - 도시의 입지, 기후, 지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 건조 환경과 자연환경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

               - 커뮤니티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이해

               - 공간을 구성하고 배치하는 능력 개발

관련교과     사회, 환경, 미술, 도덕, 과학

-------------------------------------------------------

K-12 관련자료

Architecture in Education (www.aiaphila/aie)

CUBE (www.cubekc.org)

Children's Design Collaborative (www.cdesing.org)

Architecture ofr Kids (www.swifty.com)

The American Architectural foundation (www.architfoundation.org)

Architecture Week (www.architectureweek.org.uk)

Huntsville City Schools Elementary Arts (www.hsv.k12.al.us)

Child & Youth Frendly Calgary (www.childfriendly.ab.ca)

Georgetown-Scott Conuntry Planning Commission (www.gscplanning.com)

Architecture Education Resource Center (www.norfolkcounty.com/aerc)

ArKIDecture(www.archKIDecture.org)

Built Enviroment Education Program (BEEP) (www.aiacc.org/public/beep.htm)

Chicago Architecture Foundation (www.architecture.org)

Pittsburgh History and Landmarks Foundation (www.phlf.org/education/eduyoungchild.htm)

Salvadori Center (www.salvadori.deviron.com)

Washington Architectural Foundation (www.wafonline.org)

Michigan Architectural Foundation, "Architecturea: it's elementary"

Northwest Reginal Educational Laboratury, "Project-Based Instruction", 200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